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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로봇대전Z/기타

슈퍼로봇대전Z 특수기능 및 양성

※ 본 내용은 일본 공략wiki(http://srwzwiki.com/wiki/)의 내용을 번역한 것입니다.  

 

기능 일람

 

선천 기능(PP로 양성 불가능한 기능)

명칭 효과
뉴 타입 명중율·회피율이 상승한다. 특정 무기의 사정이 늘어난다.
레벨이 높을수록 효과가 높다.
뉴 타입(X) 명중율·회피율이 상승한다. 특정의 무기의 사정이 늘어난다.
레벨이 높을수록 효과가 높다.
강화인간 명중율·회피율이 상승한다. 특정의 무기의 사정이 늘어난다.
레벨이 높을수록 효과가 높다
카테고리F 명중율·회피율·크리티컬율이 상승한다.
레벨이 높을수록 효과가 높다
인공뉴타입 명중율·회피율이 상승한다. 특정의 무기의 사정이 늘어난다.
레벨이 높을수록 효과가 높다.
엑스텐데드 명중율·회피율·크리티컬율이 상승한다.
레벨이 높을 정도 효과가 높다.
오버센스 명중율·회피율·포톤맛트의 효과·특정의 무기의 공격력을 상승시킨다.
레벨이 높을수록 효과가 높다.
리프테크닉 명중율·크리티컬율이 상승해, 특정의 확률로 기체를 완전 회피시킨다.
레벨이 높을수록 효과가 높다.
초능력 명중율·회피율이 상승한다.
레벨이 높을수록 효과가 높다.
게이머 기력130 이상으로 기량이 +10이 된다.
게임챔프 기력130 이상으로 기량이 +30이 된다.
강운 획득 자금+20%
SEED 기력 130 이상으로 공격력1.1배.
최종 명중·회피·크리티컬율+20%
천재 명중·회피·크리티컬율+20%
SP회복 정신 포인트가 매턴 10포인트 회복한다.
네고시에이터 교전한 기체의 기력-2.
이 능력을 가진 기체가 맵상에 있으면, 수리비 정산시 필요 자금이 0이 된다.
지휘 주변 아군 유닛의 최종 명중·회피율이 상승한다.
2회행동 자군 페이즈로 2회 행동하는 것이 가능.
※적만.
기력130 이상으로 최종 명중·회피·크리티컬율+30%.
※적만.
 

후천 기능(PP로 양성 가능한 기능)

명칭 효과 필요PP
저력 HP에 따라 명중·회피·크리티컬·방어력이 상승한다.
레벨이 높을수록 효과가 높다
100
SP업 최대 정신 포인트가 스킬 레벨마다 5포인트 상승한다. *2700
블로킹 기체가 「방패」장비의 경우, 「실드방어」를,
기체가 「검」장비의 경우, 「베어내기」를 발동한다.
발동확률은 상대와의 기량차이로 결정한다.
 
카운터 반격시에 공격 측의 상대유닛보다 먼저 공격한다.
발동 확률은 스킬 레벨과 상대와의 기량차이로 결정한다.
100
원호공격 인접소대의 소대장을 원호공격을 한다.
1 턴에 스킬 레벨과 같은 횟수 발동 가능.
(※데미지는 통상의75%가 된다)
500
원호방어 같은소대의 유닛 또는 인접하는 전함의 원호방어를 한다.
1 턴에 스킬 레벨과 같은 횟수 발동 가능.
500
지원공격 소대원으로 소대공격에 참가했을 경우
적에게 주는 데미지가 +20%가 된다
1000
연휴공격 원호 공격·재공격에 의한 공격이 확실히 크리티컬이 된다. 1000
집속공격 ALL무기 사용시 상대 소대 내의 기체수가 2기때는 -20%,
3기때는 -40%가 되는 데미지를 각각 -5%과 -25%로 한다.
1000
재공격 상대보다 기량이 20이상인 경우
상대의 반격 후에 자신이 다시 원호공격을 실시한다
1200
수리기능 수리에 의한 회복량이 통상의1.5배가 된다.  
보급기능 이동 후에 「보급」을 할 수 있다.  
히트&어웨이 이동하지 않고 공격했을 경우 공격 후 이동할 수 있다. 1200
정신내성 P계의 특수효과를 무효화한다. 400
투쟁심 출격시에 기력 +5 400
전의고양 출격 2턴째부터 매턴 기력+3 700
기력+(명중) 적에게 공격을 명중시키면 기력+1 350
기력+(회피) 적의 공격을 회피하면 기력+1 350
기력+(데미지) 적으로부터 데미지를 받으면 기력+2 350
기력+(격파) 아군의 누군가가 적기를 격추하면 기력+1
(하드의 경우, 적소대를 괴멸 시켰을 경우가 된다)
350
단념 기력130 이상으로 최종 명중·회피·크리티컬율이+10%된다. 700
가드 기력130 이상으로 상대의 공격으로 받는 최종 데미지가 80%이 된다. 700
E세이브 무기의 소비 EN가 통상의 80%가 된다. 800
B세이브 무기의 탄수가 1.5배가 된다.(소수점 이하는 잘라서 버림) 800
기력한계돌파 기력 상승의 상한이170이 된다. 500
사이즈차보정무시 사이즈차이 보정에 의해 주는 데미지의 감소를 무시한다. 800
* sp업 필요pp : 50 + 스킬 레벨×50(100~500) L9까지 누계 하면 2700



기능 상세

저력

 HP의 잔량에 따라 명중·회피·크리티컬·장갑이 상승한다. 레벨이 높을수록 효과가 높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레벨이 높은 만큼, HP의 잔량이 많아도 효과를 발휘해, 잔량이 줄어 드는 만큼 효과도 오른다.
리얼계라면 명중, 회피의 추가로서 이용하는 것이 일반적. 기능 레벨이 높으면 충분한 효과를 바랄 수 있다.그러나, 연속 타겟팅 보정이 있기 위해, 과신은 금물. 또, 리얼계는 초기 기능으로서 저력을 가지고 있지 않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육성에 PP가 걸린다.
슈퍼계의 경우는 장갑의 상승에 의한 데미지 감소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배리어, 특수 장갑과 병용 하면, 「저력을 발동시켜 명중, 크리티컬을 보충하면서, 잡어로부터의 데미지는 컷」이라는 운용이 가능. 이쪽도 피탄은 전제이므로, 흡수 다 할 수 없는 데미지에는 주의.
소대원으로서의 운용 밖에 길이 없는 파일럿의 생존률 업에도 유효. SP업, 지원 공격을 기억하고도 PP가 남아있을 경우일 때지만. 

SP업

  • 효과:최대 정신 포인트가 스킬 레벨마다 5포인트 상승한다.
    • 이전 작에 비해 상승량이 감소한 것이 유감. 또 이번 작품에서 서브파일럿이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유일한 후천기능. 그렇지만 일반의 서브파일럿은 양성할 수 없기 때문에 양성 대상자는 큰폭으로 한정된다. 에우레카는 중반으로 서브 파일럿이 되므로, 메인 파일럿일 때 이 기능을 붙여 두면 좋다. 이번은 축복 소지자가 극단적으로 적기 때문에 특히 1주차에는 우선적으로 붙여
  • 특히 궁합이 좋은 캐릭터
    • 틸, 에우레카 등 양성할 수 있는 서브파일럿 
    • 사야카, 미치루, 화, 사라, 아제트 등 지원계 정신을 타고 난 파일럿

원호 공격

  • 효과:인접 소대의 소대장의 원호 공격에 들어간다.(※데미지는 통상의75%가 된다)
    • 위력이 저하하지만, 1턴을 벌 수 있는 중요한 데미지 소스가 되는 기능.
      본작에서도 변함없이 최대 중요 기능의 하나.
  • 특히 궁합이 좋은 캐릭터
    • 특기계 파일럿 전반, 게이나, 가로드, 카뮤, 신
    • 공격력이 상승하는 대장 효과를 가지는 사라, 레이카

카운터

 반격시에 공격측의 상대 유닛보다 먼저 공격을 한다. 발동 확률은 스킬 레벨과 상대와의 기량 차이로 결정한다.
사실상 회피를 바랄 수 없는 슈퍼계, 특히 기량이 높은 파일럿에 적합한 기능.먼저 공격해 소대장을 격추할 수 있으면 상대의 공격이 중지되므로, 피탄의 감소로 연결된다. 그러므로, 기력+(데미지)와는 궁합이 나쁘다.
회피가 높은 리얼계에서는 기본적으로 무의미, 억지로 말한다면 소대원이 핀치때 정도인가.
기량이 낮은 슈퍼계는 가드 등의 편이 생존률 업이 된다.

  • 특히 궁합이 좋은 캐릭터
    • 토우가, 코우지, 테츠야, 듀크 등

원호공격

인접 소대의 소대장의 원호 공격을 한다.

다만, 원호 공격을 실시하는 유닛이, 원호되는 아군 유닛이 있는 지형에 진입할 수 있는 것이 전제가 된다. 원호 공격을 실시하는 유닛이 소속하는 소대는, 원호되는 아군 유닛이 있는 지형에 진입할 수 없어도 된다.
명중 계산, 데미지 계산은 통상의 공격과 같게 다루어지지만, 최종 데미지는 75%가 된다.
원호 공격을 실시하는 유닛의 포메이션이 아니고, 원호되는 아군 유닛의 포메이션에 대응하여 데미지 보정의 영향을 받는다.
위력이야 저하되지만, 1턴이 늘어나는 수고를 덜 수 있는 중요 기능의 하나.
이번은 SP회복이나 러닝을 양성할 수 없기 때문에, 양성할 수 있을 기회도 많다.
단지, 이번 리얼계는 단체 공격이 빈약하여 연비가 열악하다라고 할 만한 것이 많기 때문에, 무기 성능을 잘 보고 판단하자.

  • 특히 궁합이 좋은 캐릭터
    • 코우지나 랜드 등 특기계 파일럿 전반
    • 신이나 게이나 등 연비·위력의 밸런스가 뛰어난 단체 공격을 가지는 파일럿
    • 원호공격시에 공격력이 상승하는 대장 효과를 가지는 사라, 레이카

원호방어

  • 효과:동소대의 유닛, 또는 인접하는 전함의 원호 방어에 들어간다.
    • 인접하는 전함에도 원호 방어는 가능하게 되었기 때문에, 전함이나 각종 특기에도 양성 가능.
      튼튼한 기체에 양성해 벽역할로 하는, 데미지를 집중시키는 등의 효과도 있다.
    • 소대원의 보험에 발동하는 경우도 많아, 타시리즈와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효과는 높다.
    • 물론 취약한 수리·보급 담당에 양성하면 자멸을 부를 수도 있는 것도 변함없다.
    • 연속 타겟 보정에 의해 리얼계의 기체가 적의 공격을 계속 피하는 것은 어려워지고 있다. 공격을 받아도 리셋되지 않기 때문에 만일의 경우의 보험 대신에. 또 불굴이나 철벽을 사용해 원호방어하면 적 센터포메이션 공격을 모두 낮은 데미지로 억제할 수 있다.
  • 특히 궁합이 좋은 캐릭터
    • 기체에 방패나 분신, 배리어를 가지는 토시야, 반죠, 마린, 로저 등의 특기계 파일럿 
    • VPS장갑 소유의 건담 파일럿(블로킹과 병용 하면 거의 무적)
    • 함장 전반
    • 불굴·철벽을 습득하는 소대원

 

지원공격

소대원으로서 소대 공격에 참가했을 경우, 적에게 주는 데미지가+20%된다.

센터·와이드 쌍방의 포메이션으로 사용되는 소대 공격이 강화된다.
순수하게 효과가 상승하므로 효과가 특히 높은 기능.
소대원 고정의 캐릭터(능력·정신·기능이 서포트계)에는 원호 공격 이상으로 양성하자.
특히, 적의 와이드 포메이션을 자군의 와이드 포메이션으로 각개 격파 할 때에 도움이 된다.
한편, 크와트로나 토시야 등 우수한 대장 효과를 가지는 소대장 고정의 파일럿에게는 죽은 기능이 되어 버린다.

  • 특히 궁합이 좋은 캐릭터
    • 화, 메시, 사야카, 히카루 등의 지원 정신 담당 캐릭터.
    • 갸방, 에마, 아제트, 에닐 등의 중급 클래스의 전투 능력의 캐릭터.
    • 카리스, 가우리 등의 열혈·영혼을 습득하지 않는 1군 클래스의 캐릭터.
    • 그 외,PLA무기가 강력한 기체의 파일럿.
 

원휴 공격

원호 공격·재공격에 의한 공격이 확실히 크리티컬이 된다.

기능 약체화에 의해서 이번 작품의 쓸데없는 기능의 하나.
재공격을 붙이는 시점에서 대폭적인 기량 양성을 할 것이기 때문에 크리티컬의 발동 확률이 원래 높다.
원호공격의 종합적인 데미지 향상에 도움이 되지만, 투자도에 비해 효용성이 떨어진다.
이번은 기량이 다양한 강력 기능에 이용되므로, 이쪽에 투자하는 것이 훨씬 가치가 있다.
 ※게다가 원휴공격을 붙였음에도 재공격으로 크리티컬이 되지 않는 경우도. 버그?



재공격

  • 효과:상대보다 기량이 20이상 높은 경우, 상대의 반격의 뒤 자신이 원호 공격을 실시한다.
    • 발동이 기량치에 의존하기 때문에, 초기 기량치가 높은 파일럿으로 양성하지 않으면 무의미.
      한편, 양성하는 것으로 단순 공격력은 거의 배가 되는 강력한 기능.
    • 어디까지나 원호 공격 취급이므로 이동 여부에 관계없이, 이동 공격 가능하지 않은 무기도 사용 가능. 그리고 백식이나 리가즈이 등 ALL이나 TRI가 주력이 되는 기체에서는 발동 불가=죽어있는 기능이 되므로 요주의.
    • 통상공격 또는 PLA공격으로 효과를 발휘하므로, 집속공격과 둘 중 하나를 택한다고 할 수 있다.
    • 당연히 EN·잔탄 소비도 배가 되므로, 소비가 없는 무기로 연타를 노리자.
      B세이브로 탄수를 늘려 부담을 경감하는 것도 좋다.
    • 2회차 이후, PP에 여유가 생기면 2류 정도의 파일럿이면 기능 양성과 함께 추천
  • 특히 궁합이 좋은 캐릭터
    • 게이머, 게임챔프에 의해 압도적으로 발동하기 쉬운 게이나
    • 기량치가 높고 연비가 좋은 단체공격을 가지는 게인, 테츠야, 료마, 로저 등의 파일럿
    • 신, 토시야 등 그 밖에 기량 양성이 필요하게 되는 기능을 가지는 파일럿

E세이브

  • 효과:무기의 소비EN가 통상의 80%가 된다.
    • 본작에서는 전체적으로 EN소비가 심한편이다.
      각종 파츠나 보급 요원으로의 보충으로도 따라 잡지 못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대소비의 기체를 타는 캐릭터에게는 최우선으로 양성하자.
  • 특히 궁합이 좋은 캐릭터
    • EN 소비 무기가 중심이 되는 파일럿 전반

B세이브

  • 효과:무기의 탄수가 1.5배가 된다.(소수점 이하는 잘라서 버림)
    • 따라서 주력 무기가 탄수제의 기체의 파일럿으로 양성하는 것이 타당.
    • 유감스럽지만, 탄수1의 무기를 늘리는 것은 할 수 없다.부스터는 1회 한정으로 돌아왔다.
    • 재공격을 하는데 탄수제 무기를 사용하고 싶은 경우에 좋다.
  • 특히 궁합이 좋은 캐릭터
    • 카츠라, 올슨, 게인 등 탄수제의 무기가 중심이 되는 파일럿 전반

집속공격

  • 효과:ALL무기 사용시, 상대 소대 내의 기체수가 2기 일때는 -20%,
    3기일 때는 -40%가 되는 데미지를, 각각 -5%와 -25%로 한다.
    • 따라서,ALL무기를 다용하는 기체의 파일럿으로 양성하는 것이 타당.
      특히 직격을 가지지 않는 캐릭터의 경우는 필수.
    • ALL 공격시 효과를 발휘하므로, 재공격과는 둘 중에 하나 선택
    • TRI무기는 원래 이 데미지 감소가 없기 때문에, 양성해도 데미지 변화는 없다.
  • 특히 궁합이 좋은 캐릭터
    • 가로드나 쟈밀, 함장계 등 전체 공격 중심으로 하는 캐릭터

정신 내성

  • 효과:P계의 특수 효과를 무효화한다.
    • 타천시나 오버맨을 중심으로 P계의 특수 효과는 본작에서는 꽤 강력하다.
      번쩍임이나 배리어를 가지지 않는 특기계의 파일럿으로 양성시키면 안정된다.
  • 특히 궁합이 좋은 캐릭터
    • 로저, 테츠야, 듀크, 반죠 등 배리어를 가지지 않는 특기계 파일럿 전반
    • 함장 전반

투쟁심

  • 효과:출격시의 기력+5
    • 효과는 낮지만 모두에게 효과가 적용되는 빠른 효과를 볼 수 있는 기능.
      에이스 보너스와 병용 하면 한층 더 효과가 높다.
    • 약한 기력 제한이 걸린 기체의 파일럿 전반으로 유효하지만, 그 이상의 기력 제한이 있는 경우는 다른 기능이나 정신을 우선하는 것이 좋다.
    • 기본적으로 양성하는 가치가 적은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 특히 궁합이 좋은 캐릭터
    • 함장 전반, 아무로, 크와트로 등  낮은 기력 제한을 가지는 파일럿

전의 고양

  • 효과:출격 2턴부터 매턴 기력+3
    • 약체화가 눈에 띄는 각종 기능 중에서, 드물게 효과가 상승한 기능.
      예전작과 비교하면 단순하게1.5배에 강해지고 있어 사용하지 않는 기능 취급은 벗어났다.
    • 그렇다고는 해도, 귀중한 기능란을 소비해야 할지 고민되는 것도 사실.
      오버맨을 타기 위해 기력의 필요성이 높고, 기력계의 정신을 가지지 않는 캐릭터에게 양성하는 것이 좋지만 기력+(명중) 등이 사용하기 쉬운 감이 있다.
  • 특히 궁합이 좋은 캐릭터
    • 게인, 게이나 등 오버맨 파일럿
    • 코우지, 테츠야, 듀크 등 마징가계의 파일럿
    • 가로드(DX), 쟈밀(GX새틀라이트), 키라, 아스란, 함장 전반

단념

기력이 130이상이 되면 최종 명중·회피·크리티컬율이 +10%가 된다.

선천기능이나 대장능력에 명중, 회피, 크리티컬에 보정이 더해지는 캐릭터에게 추가해 효과를 더욱 높을 수있다.
그렇지만 슈퍼계에서는 회피, 기량의 낮은 캐릭터에서는 크리티컬이 미묘해서, 리얼계의 기량이 많은 캐릭터에게.
또 디폴트로 소지하고 있어도, 경우에 따라서는 덧쓰기해 버려도 상관없는 기능.
토우가나 듀크 등 슈퍼계로 기량이 많은 캐릭터에서는, 카운터 쪽이 도움이 된다.

  • 특히 궁합의 좋은 캐릭터
    • 신 등 SEED 소유 (효과를 추가할 수 있다)
    • 카뮤, 아무로 등 뉴타입(뉴타입으로 명중, 회피 보정, 한층 더 대장 능력도 명중, 회피 보정계)
 

기력 한계 돌파

기력 상승의 상한이 170이 된다.

기력이+20, 이 말은, 격투, 사격, 방어에+20과 같다. 기력이 쉽게 오르는 파일럿이나 강력한 무기가 격투, 사격 양쪽 모두 있는 기체의 파일럿을 추천한다.

짧은 턴수로의 공략이 필요한 경우, 잘못하면 기력이 끝까지 오르지 않고 종료해 버릴 가능성이 있다.
기합, 기백, 기력+계의 특수기능을 아울러 가지고 있는 편이 바람직하다.

  • 특히 궁합의 좋은 캐릭터
    • 부담없이 기합을 연발 혹은 기백을 사용할 수 있는 토우가나 로랑, 토시야 등의 파일럿
    • 지론이나 신 등 극단적으로 기력의 오르기 쉬운 기능을 갖춘 파일럿
 

기력+계

기력+(명중)

적에게 공격을 명중시키면 본래의 기력의 증감에 기력+1

기력+(회피)

적의 공격을 회피하면 본래의 기력의 증감에 기력+1

기력+(데미지)

적으로부터 데미지를 받으면 본래의 기력의 증감에 기력+2 

기력+(격파)

아군의 누군가가 적기를 격추하면 본래의 기력의 증감에 기력+1
(하드의 경우, 적소대를 괴멸 시켰을 경우에만 된다)

SP를 사용하지 않고 기력을 대폭 상승 당하는 우수한 기능.
난이도 하드의 경우 특히 기력이 오르기 힘들기 때문에, 기력 제한의 어려운 기체의 파일럿에게는 어떤 것이나 하나 습득시키자.

  • 특히 궁합의 좋은 캐릭터
    • 데미지를 쉽게 받아 마징파워의 발동에 영향을 주는 갑아, 테츠야, 듀크에(데미지)
    • TRI무기나 ALL무기를 쉽게사용하여 오버스킬의 발동에 영향을 주는 게이나, 게인 등(명중)
    • 공격을 쉽게 회피해 SEED의 발동에 영향을 주는 키라, 아스란 등(회피)

사이즈차 보정 무시

  • 효과:사이즈차이 보정에 의한 주는 데미지의 감소를 무시한다.
    • 리얼계의 파일럿에 붙이면 수수하게 강해지지만, S사이즈의 기체의 파일럿에 사용하게 하면 가장 효과를 발휘한다.
  • 특히 궁합이 좋은 캐릭터
    • 게이나, 게인, 카츠라, 올슨 등 S사이즈의 기체에 등장하는 파일럿 

히트&어웨이

  • 효과:이동하지 않고 공격했을 경우, 공격 후, 이동할 수 있다.
    • 물론 긴사정 비P병기의 무장을 가지는 캐릭터에 붙여야 한다. 의외로 초기부터 가지고 있는 캐릭터는 적다.
    • 특히 지금 작의 전함은 프리덴 이외는 착실한 P병기는 가지고 있지 않고 돌격의 정신커맨드도 없기 때문에 반드시 습득시키자.
  • 특히 궁합이 좋은 캐릭터
    • 세츠코, 아폴로, 로아비, 사라 이외의 함장






파일럿 양성

명칭 필요PP
Lv1 Lv2 Lv3 Lv4 Lv5 Lv6 Lv7 Lv8 Lv9
저력 100 150 200 250 300 350 400 450 500
SP업 100 150 200 250 300 350 400 450 500
카운터 100 150 200 250 300 350 400 450 500


명칭 필요PP
Lv1 Lv2 Lv3 Lv4
원호 공격 500 600 700 800
원호 방어 500 600 700 800

지형 적응 상승
C→B B→A A→S
필요PP 400 600 800


※ 각 능력+1에 PP50 필요.각 능력치의 최대치는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