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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로봇대전Z/기타

슈퍼로봇대전Z 추천캐릭터육성

※ 본 내용은 일본 공략wiki(http://srwzwiki.com/wiki/)의 내용을 번역한 것입니다.  


 

머리말

이번 작품의 캐릭터 육성 방법은, 유닛의 특성 이전에 어느 난이도로 진행할까에 의해서 크게 달라 진다.

난이도 하드로 공략하는 경우, 우선 난이도 하드를 유지하기 SR포인트를 취득할 필요가 있다.
이번 SR포인트 취득 조건은 「00을 ×턴 이내에 넘어뜨린다」나 「○턴 이내에 맵을 클리어 한다」라고 하는 조건이 많아, 얼마나 빨리 효율적으로 기력을 올릴지가 중요해진다.
한층 더 적기 격파시의 기력 상승이 이지, 노말에서는 적 1기 격파로+1인데 비해, 하드에서는 적소대 격파로 +1이 되어, 적격파에 의한 대폭적인 향상을 기대할 수 없게 된다.
그러므로 기력 제한의 어려운 유닛에는 「기력+계」를 시작으로 하는 기력 상승 기능이 필요하다.

반대로 난이도 이지나 노말으로 공략하는 경우, 기력이 매우 오르기 쉽고, 또 자금이 많이 획득할 수 있기 때문에 기체 강화가 용이하고, 무엇보다 SR포인트를 습득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속공의 공략을 상정하지 않아도 좋다.
오히려 일부의 파일럿은 기력의 오르기 쉬움을 이용해 「기력 한계 돌파」를 습득하는 편이 효과적이다.
처음부터 「투쟁심」이나 「전의고양」등을 습득하고 있는 파일럿은, 다른 기능으로 덧써서 없애도 상관 없다.

아래의 설명에서 기력계의 기능이 추천 되고 있는 경우, 난이도 하드의 공략을 전제로 하고 있는 것이다.

 

소대원 캐릭터 전반

주역급 파일럿에 비하면 능력이 뒤떨어지는 파일럿은 소대원으로서의 운용이 중심이 된다.
어쨌든 지원 공격이 우수해서 필수.
가속 요원이나 편리한 정신을 가지고 있는 파일럿에게는 SP업을 붙이자.
방패 소유의 기체나 정신 커멘드의 내용에 따라서는 원호 방어도 유효하게 된다.
원호 방어시는 블로킹이 무조건 발동이므로, 방패 소유의 경우 세트로 기억하면 더욱 단단해진다.
탑승기체의 사이즈가 M이하의 경우, 사이즈보정무시가 있으면, 지원 공격과 함께 데미지가 안정적이다.
그러나 필수는 아니고, 반복 플레이로 PP에 여유가 있는 것이 전제가 될 것이다.

 

오버맨 킹게이나

킹게이나계에 공통된 특징으로서 기체·파일럿 모두 우주의 적응이 낮다.
이번은 우주맵이 거의 없다고는 해도, 최종화는 우주맵이기 때문에, 스러스터모듈로 보충해 두자.
킹게이나 등의 주력 유닛은 기체 풀개조 보너스로 「기체·무기의 우주 적응을 모두S」를 선택하는 것도 방법.

 

게이나 상가

원래의 기량에 더해 게이머에 의해서 기력130 이상으로 기량이 10 오르므로, 재공격과 궁합이 발군.
중반의 이벤트 이후, 격추수가 100을 넘으면 게이머가 게임챔프로 변화한다. 그 다음은 기량이 30 오르므로, 동 Lv의 상대라면 재공격은 거의 확정.
그렇다고는 해도, 일부의 보스가 상대의 경우 미묘하게 기량이 미치지 못하므로, 10정도 양성해 두면 안심.
기체 사이즈가 S이므로 사이즈차 보정무시와의 궁합도 좋다.
그러나 오버스킬 공격이나 종반으로 추가되는 오버히트에는 사이즈차이 보정 무시가 있다.
실질 보스전에는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잡어의 소탕을 의식하지 않으면 없어도 상관없다.
오버스킬을 발동하기 위해서 기력 업계의 기능을 갖자. 추천은 기력+(명중).
TRI무기의 포톤맛트가 에이스 보너스로 개시시부터 사용할 수 있으므로 이것을 3기 편성의 소대에 맞히면 단번에 기력이 상승한다.

탑승기 킹게이나는 무기의 사격·격투 밸런스가 비슷해서, 어느 쪽을 중심으로 할까로 그 후의 육성 방침이 바뀐다.
잡어의 청소역으로서 사용한다면 사격 특화, 재공격과 조합한 보스 킬러로 하고 싶다면 격투 특화에.
기본적으로 피탄은 적기 때문에, 블로킹은 집속공격 등으로 덧써도 상관없다.

  • 추천 기능
    • 재공격
    • 기력+(명중)
    • E세이브
    • 사이즈차이 보정 무시
 

게인 비죠우

랜드 루트에서는 초기부터 동료가 되어 의지할 수 있는 원호계 파일럿.
가치코, 엔페란자의 사정의 길이에 가세해 소대장 능력도 도와 활약의 기회는 많을 것이다.
탄수가 모자르기 때문에 B세이브, 사이즈S 때문에 사이즈차보정무시도 추천 할 수 있다.
원호 공격Lv이 오르기 쉽기 때문에, 연휴공격을 습득시켜도 괜찮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시간이 흐를수록 기체 성능때문에 소대장으로서는 믿음직스럽지 못해진다.
기량도 높기 때문에, 재공격의 습득도 후보이지만 그 점은 고려해 두자. 지원 캐릭터로 한다면 지원공격을 습득 하게 하는 것.

  • 추천 기능
    • B세이브
    • 사이즈차 보정무시
    • 원휴공격
    • 재공격
    • 지원공격
 

신시아 레인

게이나보다 기량이 높기 때문에 게이머 발동시는 같은 감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오버맨의 기본이지만 사이즈차 보정무시도 잊지 않고.
무기의 연비는 훌륭하기 때문에 원호공격을 갖게해도 사용의 기회는 많을지도 모른다.
오버스킬을 빨리 발동시키고 싶다면, 기력+계 기능도 습득시키자.
단지 참가가 늦기 때문에 그만큼 PP에 여유가 없는데는 주의.

  • 추천 기능
    • 지원공격
    • 사이즈차보정무시
    • 원호공격
    • 기력+(명중)
 

아젯트 키스라

축복을 조기에 기억하고 있고 소비도 50인 우수한 서포트 캐릭터.
가속도 가지고 있으므로, 초반의 타천시의 시는 그녀 전용.
적당히 능력이 높고 대장효과도 우수해서 전투도 해낼 수 있다.
탑승기체는 드베크인 채로도 좋지만, 오버맨에게 싣고 싶으면 러쉬라드나 고레임 근처가 적임.
소대원에 철저하다면 수리 장치를 쌓은 판사도 선택사항으로 있어.

  • 추천 기능
    • SP업
    • 지원공격
 

THE 빅오

로저 스미스

기체의 이동력이나 무기사정에 결점이 있지만, 최종적으로 혼을 기억하는 귀중한 슈퍼계 파일럿.
기체의 성능을 생각하면 원거리 공격을 위해서 E세이브가 좋지만, 최강무기의 탄수를 늘려 줄 수 있는 B세이브도 유용.
방패와 단단함을 활용하지 않기 때문에 블로킹이나 저력도 있으면 좋다.
게다가 사정이 긴 원거리 무기가 많기 때문에 히트&어웨이도 있으면 좋다.
기능 슬롯이 아무리 있어도 부족한 캐릭터이므로, 완전하게 기호로 결정해 버리자.
상당히 후반이 되지만 슈퍼로봇대전D와 같이, R도로시가 서브로 들어간다. 직감과 가속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밸런스가 향상한다.

  • 추천 기능
    • 블로킹
    • 원호 공격
    • E세이브
    • B세이브
    • 히트&어웨이
    • 저력
    • 육지 적응S
 

무적초인 잠보트3

 

진 캇페이

슈퍼계 주인공 중에서도 현격히 기량·방어가 낮기 때문에 크리티컬 및 재공격의 먹이가 되기 쉽다.
게다가 잠보트 자체도 장갑이 얇다…….
투쟁심에 기력+(명중), 대장 효과로 기력+(데미지), 한층 더 기합과 기력이 오르기 쉬움. 가드 습득도 고려.
단체 필살기술의 사정이 3 그래서 원호공격과의 성격이 잘 맞다.
합체공격의 상대인 다이탄3가 특히 강력해서 취약함이 신경이 쓰인다면 이쪽은 원호역으로서 소대원 특화로 해 보는 것도 선택사항의 하나.

  • 추천 기능
    • 원호 공격
    • E세이브
    • 가드
 

카미키타 헤이자에몬

함장 효과가 「인접하는 아군의 가이조크에의 공격력+40%」여서 매우 우수.
대이성인에서는 강제 출격도 많기 때문에, 유효하게 활용하자.
킹비알에는 P무기가 없기 때문에 우선은 히트&어웨이.
다음은 이온포의 위력을 높이고 싶으면 집속공격, 연발하고 싶으면 E세이브와 같은 정도를 붙여두자.

  • 추천 기능
    • 히트&어웨이
    • 수렴 공격
    • E세이브
 

무적강인 다이탄3

 

하란 반죠

변함 없이 보조계 파일럿도 놀랄만한 SP양과 일류의 능력치를 자랑하는 반죠~라고 해도 그 SP는 대부분 혼에 소비하게 된다.
기체의 EN소비가 극심하기 때문에 우선은 E세이브.
반죠는 기량이 특히 높고, 검순장비로 블로킹을 기억하고 있으므로, 재공격을 위해서 기량을 조금 올려 두자(모든 적에게 재공격을 기대한다면 기준은 30).
빈슬롯이 1개 있지만, 특히 더 이상 갖고 싶은 기능은 없다.
조기에 선어택을 사용하기 위해서 기력+(데미지)를 고려해 보든지, 모두 기량과 격투에 투자하자.
무시하기 쉽지만 다이탄은 배리어가 없기 때문에, 타천시 등에 대비해 정신내성을 붙인는 것도 좋음.

  • 추천 기능
    • 기량UP
    • E세이브
    • 재공격
    • 기력+(데미지)
    • 정신 내성
 

전투메카 자붕글

자붕글계에 공통된 특징으로서 킹게이나계와 같이 기체·파일럿 모두 우주의 적응이 낮다.
이번은 우주 맵이 대부분 없다고는 해도, 최종화는 우주 맵이기 때문에 스러스터모듈로 보충하자.
워커개리어 등의 주력 유닛은 기체 풀개조 보너스로 「기체·무기의 우주 적응을 모두S」를 선택하는 것도 방법.

 

지론 아모스

랜드 루트에서는 초반부터 종반까지 붙어있는 캐릭터.
워커개리어에는 우수한 성능의 ALL무기가 있기 때문에, 집속공격은 효과적.
탄수제의 무기가 많기 때문에 B세이브도 좋지만, ICBM던지기의 탄수는1. 잘 생각해 습득하자.
적응을 육지S로 하는 것도 꽤 추천. 소위 슈퍼 리얼계의 성능이므로, 매우 의지할 수 있는 존재가 된다.
자신이 가지는 전의고양과 소대장 효과의 전의고양에 의해서, 기력이 아주 대단한 속도로 상승해 나간다. 기력 한계돌파는 매우 성격이 잘 맞다.
사이즈가 M 그래서 공격력을 높인다면 사이즈차 보정무시도 좋다.
기체들이 우주 적응이 약간 낮은데는 주의. 우주 맵은 적기 때문에, 강화 파츠로 보충하자.

귀중한 신속 소유이기도 하기 위해, 소대원으로서도 활약할 수 있다.

  • 추천 기능
    • 육지 적응S
    • 집속공격
    • 기력한계돌파
    • 사이즈차보정무시
    • B세이브
 

엘치 카고

랜드 루트에서는 오랫동안 함께하는 함장.
함장 능력을 살린다면 에이스급의 유닛과 함께 쭉쭉 진군하는 방향으로 육성하면 좋다.
가속·행운을 걸쳐 ALL공격이나 MAP병기를 사용한 후에 H&A 그리고 진군해 나가면 점점적을 축 가라앉혀 벌 수 있다.
아이언기어는 사이즈가 크기 때문에 원호 데미지원으로서의 활약도 할 수 있으므로 원휴공격으로 원호를 강화해도 괜찮다.

  • 추천 기능
    • 히트&어웨이
    • 육지 적응S
    • 집속공격
    • 원휴공격
 

틸, 마리아·마리아 등

자붕글계는 메인 파일럿에도 사용할 수 있으므로, SP업을 습득할 수 있는 서브 파일럿으로서 활약할 수 있는 것이 강점.
틸은 기본적으로 지론의 서브 파일럿으로서 강제 출격이 되기 때문에, 고정해 서브 파일럿으로서 육성해 나가자.
마리아·마리아는 소비50의 축복이나 노력, 격려와 우량한 정신을 갖춘다.
라그나 부루메 등 전투 능력에 특화한 파일럿의 서브로서 자붕글이나 브랏카리에 싣자.

  • 추천 기능
    • SP업
 

패트맨

시나리오 진행으로 일시적으로 워커머신으로 갈아타기가 가능하게 된다.
등록시에 엘치와 동등의 PP를 소지하고 있으므로, SP업을 가능한 한 붙이면 아이언기어의 서브로 돌아왔을 때에 탈력용으로서 활용할 수 있다.
패트맨의 PP는 누군가에게 환원되거나는 하지 않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았다고 과분하다.
아이언기어에 타고 있지 않을 때는 4,5번째의 정신 커멘드를 사용할 수 있게 되므로 워커개리어나 자붕글, 브랏카리의 서브 파일럿으로 해 기백용으로서 활용하는 것이 좋다.
등록시는 탑승 기체가 없고, 자연스럽게 들어가 있으므로 지나치지 않도록 주의.
실은 능력치는 지론에 필적, 소대장 능력도 데미지-30%이나 워커머신으로 출격 할 수 있는 기간이 제한되고 있는 것이 매우 아까운 성능을 가지고 있다.

  • 추천 기능
    • SP업
 

기동전사 Z건담

카미유 비단

UC사상 최고의 뉴타입으로 유일 뉴타입 레벨이9에 이른다. 기체면에서도 Z에 특수능력이 부가되는 등 전체적으로 우대 되고 있다.
하지만, 대신에 기량은 종래의 시리즈에 비해 낮은편이다.
혼이 45가 되어 소비가 낮어 사용하기 쉽다. 반대로 EN 소비는 극심하기 때문에 Z에 갈아 타면 E세이브는 가지고 있자.
어느 파일럿에도 할 수 있는 말이지만, 전체공격을 주력으로 하는 기체의 경우에는 재공격은 죽은 스킬이 되어 버린다.
하이퍼메가런쳐를 중심으로 한다면, 히트&어웨이와 집속공격을.
혼을 살려 돌격을 중심으로 한 보스 킬러로 한다면, 기량을 양성해 재공격을 붙여도 괜찮다.
어느 쪽으로 하든 E세이브만으로는 약간 연비면에 불안이 남으므로, 소대원에게 보급 장치를 준비하자.

  • 추천 기능
    • E세이브
    • 집속공격
    • 히트&어웨이
    • 재공격
    • 기력한계돌파
 

크와트로 버지나

이미 알려진 대로 유명한 붉은혜성.이번은 배반하지 않지만, 백식을 계속 타게 된다.
그러나, 백식은 완전하게 ALL무기로 특화한 성능이며, 우수한 소대장 효과 「소대 공격의 공격력+20%」이 거의 무의미하게 되어 버린다.
한층 더 일류의 기량을 살릴 수 있는 재공격도 대부분 사용하지 못하고, 방패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초기 습득의 블로킹도 필요없다.
다른 기체로 바꾸어 주고 싶지만, 이번은 그의 능력을 살릴 수 있는 기체가 좀처럼 눈에 띄지 않는다.
백식에 계속 싣는다면 , 메가바주카런쳐가 엄청난 EN를 소비하므로 E세이브는 필수.
그러나, 같은 ALL무기로서는 탄수제로 P무기의 빔라이플이 있기 때문에 히트&어웨이 등은 기호로 결정하자.
당연, 어느 쪽에도 효과가 있는 집속공격은 필수라고 말할 수 있다. 재공격은 단념하자.

약간 화력이 부족하기는 하지만 45화 종료시에 바자에서 손에 들어 오는 멧사라에 싣는다고 하는 선택사항도.
다른 선택사항으로서는, 연비가 좋은 슈퍼 건담을 확실히 개조한 다음 싣는 것도 좋다.
혹은 크와트로는 격투치도 높기 때문에, 단체 공격이 뛰어난 스모(골드 타입)라도 실어 볼까?
어쨌든 강력한 기체를 이라고 하는 것이라면 ∀에 실어도 괜찮지만, 로랑과 비교하면 이점은 적다.
아무로와 카미유와 소대를 짜면 특수 트라이차지가 발생하기 때문에, 곤란하면 소대원으로서 활약시키자.

  • 추천 기능
    • 수렴 공격
    • E세이브
 

에마 신

이전의 작품과는 돌변해 화와 정신 커멘드를 바꿔 넣은 것은 아닐까라고 생각할 만큼의 라인 업을 갖춘 에마.
뉴타입은 아니지만 전투 능력도 적당히 있어, 슈퍼건담 입수 후부터 힘을 발휘한다.
Mk-II의 개조가 Z에 인계되기 때문에, 자연히 개조된 슈퍼 건담이 손에 들어 온다.
기량이 적당히 높기 때문에 조금 강화해 주면 아무로 등과 비슷하므로 재공격도 하나의 방법. 사정을 살려 히트&어웨이도.
또, 롱 라이플이 PLA병기이므로 지원 공격을 붙여 화력 끌어 올리기라고 하는 방법도.
게다가 귀중한 축복·격려 소유이기도 하다. 번쩍임도 가지고 있으므로 소대원으로서도 우수. 선택사항의 폭이 넓기 때문에 전선에서 사용하는 것도 후방 지원으로서 사용하는 것도 기호로.

  • 추천 기능
    • 지원공격
    • 재공격
    • 히트&어웨이
    • SP업
 

브라이트 노아

어쨌든 아가마가 강하다.
ALL무기가 어쨌든 강력. 기력 없이 8발을 사용할 수 있고 지형 적응이 다른 전함과 비교해서 우수.
더해서, 기력110에 연비가 좋은 MAP병기와 귀신과 같은 힘을 보여 준다.
다만, 너무 의지하면 인터미션에서는 항상 브라이트의 얼굴을 보게 된다.
유일한 결점은, 가속, 필중, 열혈을 혼자서 담당해야 하는 것.
P무기가 없기 때문에 맨 먼저에 히트&어웨이를 취득.

  • 추천 기능
    • 히트&어웨이
    • 집속공격
    • SP업
 

하만 칸

왼쪽 루트(48화로부터 분기의)에 가면 아군이 되어 주는 파일럿.
후반에 참가하고 있어 PP로의 양성은 제한되지만 재공격, 능력의 높음, 높은 LV의 NT를 가지고 있는 우수한 파일럿이다. 얼마 안되는 각성 소유인 것도 놓칠 수 없다.
큐베레이를 사용한다면 탄수, 사정, P속성으로 고수준인 TRY를 살린 육성을 해 나가면 좋을지도 모른다. 각성 소유인 것부터도 MAP병기 소유의 소대장과 짜게 하거나 단체고화력 소유의 소대장과 짜게 하거나 소대원으로서도 우수. 무엇이든지 해도 전력이 되기 때문에 싣는 기체나 역할에 응한 육성을 해 주자.

  • 추천 기능
    • B세이브 or E세이브
    • H&A
    • 수속공격
 

기동전사 건담 역습의 샤아

아무로 레이

말할 필요도 없 원조 에이스 파일럿. 이번은 혼을 습득하지 않지만, 열혈을 파격의 30, 각성을 60으로 사용.
또, ν건담이 역대의 성능 중에서도 빼어나 우수. 핀판넬 특화의 육성이 좋은 것 같다.
우선은 공격 후 이동하기 위해, 히트&어웨이를 습득. 데미지 효율 향상 때문에, 집속공격도 가지면 좋다.
EN 10단계 개조 때에 핀판넬은 7발 공격할 수 있다. 반격에 사용한다면 약간 믿음직스럽지 못하기 때문에, E세이브나 소대에 보급 장치를 준비해 두자.
ν건담은 초기에 우주 적응이S이므로 아무로도 향상시키자.
단체 공격이 뛰어나는 것은 아니지만, 재공격을 가지고 있으므로 기량 육성도 괜찮다.
소대장 능력과 함께 핀판넬에서도 크리티컬를 연발할 수 있게 되므로, 유용하다.

  • 추천 기능
    • 히트&어웨이
    • 집속공격
    • E세이브
    • 우주 적응S
 

기동 신세기 건담X

가로드 란

자금계의 특수 보너스를 완비한 본작의 자금왕.
에이스 보너스까지 포함하면 실로 1.728배나 되어, 엘치나 샤이아의 함장 효과와 합하는 것으로 무려 2배가 된다.
DX에 갈아 타고 나면 P무기가 부족하게 느끼지만, G팔콘과 합체에 의해서 보충된다.
따라서 전편을 통해 디바이더, 사테라이트캐논, 또 확산빔포와 주력공격은 전부 EN소비 ALL무기가 된다.
디폴트의 빈슬롯은 2개 밖에 없기 때문에, 집속공격과 E세이브로 거의 결정이라고 해도 좋을 것이다.
가로드에 있어서는 별로 용도가 없는 저력을 덧쓰기하고, 한층 더 데미지UP을 위한 기력 한계 돌파를 습득하는 것도 방법. 방어를 더욱 희생해도 좋다고 한다면 블로킹을 지워 사이즈차 보정무시도 있어. 무기 풀개조에서도 확산 빔포가 5000 밖에 안되고, 사이즈가 큰 적이 많기 때문에.
기력UP계는 기본으로 기력+(명중)을 가지고 있어 G팔콘의 파라도 기합을 기억한다.
또, 후에 전속 서브 파일럿이 되는 티파가 격려나 희망을 사용하기 위해, 기력계 기능은 특히 양성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 추천 기능
    • 집속공격
    • E세이브
    • 기력한계돌파
 

위츠 수

소대공격 무기가 꽤 좋은 성능으로, 비행 가능, 불굴과 가속을 습득과 소대원로서는 상당히 우수.
기체의 운동성이 높기 때문에 남은 파트로 한층 더 올려 주면 무개조에서도 잡어의 공격은 일제히 회피할 수 있다.
집속공격을 기억하게 하면 대장 효과와 합해 자금 돈벌이에도 사용할 수 있다.
기체가 공S이므로 지형적응을 S로 만들어 두면 좋다.

  • 추천 기능
    • 집속공격
    • B세이브
    • 공 지형적응S
 

로아비 로이

무장의 사정이 길고 소대 공격 무기의 위력이 높으므로 대원용의 캐릭터.
포대 타입에도 불구하고 히트&어웨이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최우선으로 붙이자.
리얼계이지만 적당히 단단하기 때문에 와이드로 싸우면 무개조로 보스 상대라도 비교적 살아 남을 수 있다.
집속공격 소유 한편 최강 무장이 ALL속성이므로 ALL병기가 부족한 간레온 등의 소대에 넣어 두면 도움이 된다.
기체가 육S이므로 지형적응을 S로 만들어 두면 좋다.

  • 추천 기능
    • 히트&어웨이
    • 지원공격
    • 육 지형적응S
 

쟈밀 니트

GX의 특성상 집속공격은 필수. E세이브를 붙여 주면 연비도 향상한다.
GX는 DX에의 개조인계가 이익이므로, 빨리 개조해 두면 쟈밀도 사용하기 쉽게 된다.
지휘LV은 생각보다는 높지만 GX의 무기 성능에서는 원호 공격을 살리기 어려운 것이 유감.
무엇보다, G비트 추가 후에는 활용할 수 있으므로, 지울 정도는 아니다.
GX의 사테라이트캐논은 G팔콘을 붙이지 않을 수 없는 형편상 차지가 길고, 위력도 차지시간에 비해 부족하다.
G비트 추가 후도 밸런스가 좋은 디바이더 장비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 추천 기능
    • 집속공격
    • E세이브
 

카리스 노틸라스

능력은 전반적으로 좋지도 나쁘지도 않은 정도.
좋은 기체를 타고 나오지 않고 열혈도 가지지 않지만, 각성을 습득한다고 하는 강점이 있다.
화력의 높은 기체의 소대원으로, SP가 계속되는 한 일방적으로 공격을 거는 일도 가능.
또, 뉴 타입(X)가 1로 멈추는 쟈밀이나 랑스로와는 달라, 인공 뉴타입 레벨이 계속 상승한다.
회피율에 대폭적인 수정이 걸리므로, 소대원으로서 거리낌 없게 사용할 수 있다.
파라 대신에 G팔콘을 타는 것도 선택사항이다.
범위가 약체화 했지만, 각성MAP사테라이트 캐논은 혼자서 전황을 바꿀 수 있다.
G팔콘 특화로서 육성한다면 합체 후도 일부 무기의 탄수에 영향을 주는 B세이브를 붙이자.

  • 추천 기능
    • SP업
    • 지원공격
    • B세이브
 

사라 타이렐

보급 기능을 붙여 주면 기체의 특징을 살려 줄 수 있다.
방어면이 빈약하기는 하지만, 신고의 SP가 남으므로 그의 철벽으로 보충하자.
유감스럽지만 프리덴II는 없기 때문에 우주에서는 출격 할 수 없는데 주의.

  • 추천 기능
    • 보급 기능
 

∀건담

로랑 세아크

의외로 기량이나 회피가 낮고, 조역 캐릭터와 그렇게 다르지 않다.
그러나, 혼이나 기백 등 우수한 정신 커멘드를 갖추고 파워업을 거듭하는 강력 기체를 타고, 무엇보다 SP회복을 가지는 전투 파일럿이다고 하는 장점이 결점을 보충해 주고 남는다.
∀는 지형적응 육S이므로, 회피율 상승의 의미로 로랑의 육 적응도 S로 올려 두자.
∀건담이 파워업 할 때까지는 집속공격이나 E세이브는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회피를 양성해도 특별히 곤란할 것은 없다.
SP회복이 있으므로 기백을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지만, 약간 소대장 능력의 의의가 희미해져 버린다. 기력한계돌파를 붙여도 괜찮다.
직감이나 집중을 연발로 중반까지 극복할 수 있는 것 외, MAPW 월광접을 위해 기백이나 혼을 사용한 후도 충분한 여분의 SP로 전투에 참가할 수 있다.
원호공격·원호방어의 레벨이 어느쪽이나 4까지 오르지만, MAPW나 ALL중심이 되므로 존재를 잊어 버려도 좋다랄까 원호 방어는 지워도 좋다.

  • 추천 기능
    • 육 지형적응S
    • E세이브
    • 집속공격
    • 기력한계돌파
 

하리 오드

발군의 정신 커멘드와 능력값을 갖춘 디아나 친위대장.
그렇다고는 해도, 같은 환승 계열의 아무로나 쿼트로 등 뉴타입 세력에 비하면 약간 열등한다.
탑승기인 스모는 UC·∀의 MS에 드문 단일공격이 최강무기으로 연비가 좋기 때문에, 재공격과의 성격이 잘 맞다.
얼마 안되는 신속 소유이므로, 소대원으로서 활약받는 것도 좋다. 원호 공격이나 직격도 겸비하고 있기 때문에, 만일의 경우 도움이 될 것이다.
난점은 역시 참전의 늦음.

  • 추천 기능
    • 재공격
    • 지원공격
    • SP업
 

디아나 소렐

최종화 가까이 솔레이유로 자군 참전을 하는 달의 여왕.
SP회복과 응원·축복·희망을 가져, 이러한 소비SP의 낮음은 같이 서포트계 함장의 라크스와 비슷하다.
이터널과 달리 합체공격이 없기는 하지만, 함장효과로의 서포트라고 하는 점에서는 변함없이, 전투 능력을 요구하지 않으면 그녀 이상의 기능을 해 줄 것이다.
양성면에서도 SP업과 히트&어웨이를 붙이자.

  • 추천 기능
    • SP업
    • 히트&어웨이
 

기동전사 건담SEED DESTINY

신 아스카

대장 효과+SEED로 위협의 크리티율을 자랑, 세츠코 루트라면 임펄스의 우수함도 있어 초반부터 매우 의지.
임펄스, 데스티니 모두 뛰어난 단일공격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PP에 여유가 있다면 기량+재공격이나 원호 공격이 좋다.
약간 초기 기량이 낮기는 하지만, 크리티컬율과 블로킹의 발동 확률이 오르는 등 기량 양성과의 궁합은 나쁘지 않다.
단지 데스티니는 임펄스정도 만능성이 없고, 어중간하게 되기 쉽기 때문에 격투에 극화에 보스전에 특화시키는 것도 나쁘지 않다.
최초부터 전의고양을 가져, 또 성격도 초강기분이므로 매우 기력이 오르기 쉽다.
SEED발동 후도 너무 오른다고 느끼면, 기력한계돌파를 붙여 봐도 괜찮을 것이다.
E세이브는 데스티니에는 도움이 되지만, 임펄스에는 중요한 기능은 아니다. 뒤로 미루어도 괜찮다.
함대전에 특화시키고 싶으면 사이즈차 보정무시를 붙여도 괜찮지만, L사이즈 이상의 기체는 그만큼 많지 않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서 직격을 활용하자.
난점은 SP가 낮은 일. 혼을 연발하고 싶으면 SP업을 붙일 수도 있다.

  • 추천 기능
    • 재공격
    • 원호공격
    • E세이브
    • 기력한계돌파
    • SP업
 

키라 야마토

참전이 늦기는 하지만, 능력이나 기체 성능이 높고 기체의 이동 후 ALL이나 TRI가 충실해 소대장으로서 활약할 수 있다.
SEED 발동이나 MAP병기의 사용에 필요한 기력이 높은데 비해 기력계 기능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우선은 기력+(명중)을 달아 두자.
MAP병기의 슈퍼드라군은 아군식별로 범위도 사용하기 쉬워, 키라의 능력과 합쳐 격추수나 레벨 조정에 도움이 된다.
다음은, ALL무기를 위해서 집속공격이라고나 할까.
기체가 EN회복(소)를 가지고 있지만, 드라군풀버스트를 연발하면 연비가 나쁘기 때문에 E세이브를 붙여도 괜찮다.
단지, 미티아의 합체 공격이 추가될 때까지는 화력이 확 띄지 않는 것이 난점.
키라는 기량이 높기 때문에 재공격도 쓸 수 있지만 무장을 생각하면 아까운 느낌.
탑승 기체의 취급이 어려운 것이 정말로 아까운 스테이터스이다.

  • 추천 기능
    • 기력+(명중)
    • 집속공격
    • E세이브
 

아스란 자라

원호의 귀신. 환승 전에는 사격이 메인이지만 환승 후는 격투 메인이므로 주의하자.
이동 후 ALL은 편리하지만, 환승 후의 기체가 단일공격이 메인이 되게 하기 위해, 집속공격은 붙이지 말고 두자.
특히 필수라고 할 수 있는 기능이 없기 때문에 화력의 상승에 재공격을.
SEED를 활용하기 위해, 기량을 양성하면 원호에서도 크리티컬을 연발.
신속+소대장 능력으로 실질 소대 이동력이 +5가 된다.각성&광범위MAPW 소유의 니르바슈와 짜는 것도 좋다.
결점은 혼을 가지지 않고, 탑승 기체가 단독 ALL을 가지지 않는 것.

  • 추천 기능
    • 재공격
    • 기력한계돌파
 

네오 로아노크(무우 라 프라가)

탑승기의 아카트키에 탑재되어 있는 「야타노카가미」는, 빔병기를 흡수 후, 타겟한 적에게 반사한다고 하는 설정이지만 게임 안에서는 빔병기를 무효(EN10소비)에 침착하다.
참가 시기가 늦고 비교적 능력이 높지 않은 것, 회피가 극단적으로 낮아서 소대장으로서는 상당히 어렵다.
반대로, 시라누이로 배리어와 가속, 직격을 사용할 수 있으므로 소대원으로서는 우수한 부류.
참전 시기도 늦기 때문에, 생각하는 것이 없으면 소대원으로 특화해 육성하는 것이 좋다.
우선은 지원 공격…이라고 하고 싶지만 블로킹이 최우선일 것이다.
아카트키가 검장비이므로 네오의 기량이 높여서, 회피율의 낮음을 커버할 수 있다.
또, 방어나 블로킹 발동율, 2종류의 배리어를 고려하면 원호 방어도 궁합이 좋다. 여유가 있으면 기억하자.

만약 소대장으로서 육성한다면, 이동 후 무기가 적기 때문에 히트&어웨이가 좋을 것이다.
아카트키(오오와시)는 공S이므로 네오도 공S로 하고 싶지만, 참전 시기를 생각하면….

  • 추천 기능
    • 블로킹
    • 지원 공격
    • 히트&어웨이
    • 원호방어
 

레이 더 바럴

능력이 높은 자프트의 붉은옷. 그러나 갈아 타는 기체 성능과 특성의 변화가 현저하고, 육성에 골치를 썩인다.
블레이즈자크팬텀이 탄수제 P무기를 중심으로 하고 있는데 , 후계기 레전드는 EN소비의 이동 후 공격불가의 무기가 중심.
우선 양쪽 모두에 공통되는 ALL이 중심이라고 하는 점을 근거로 해 집속공격을 붙여 두자.
다음은 참전 기간을 고려하고 기호로 결정하자.

  • 추천 기능
    • 집속공격
    • E세이브
    • B세이브
 

라크스 클라인

이터널을 모는 자프트의 가희.그녀의 매력은 뭐니뭐니해도 정신 커멘드와 함장 능력에 있다.
축복·응원·탈진·희망에 가세해 귀중한 SP회복 소지자이기도 하다.
참전은 늦기는 하지만, 참전과 동시에 항상 출격 하게 하자. 전함은 강화 파츠 슬롯에 타천사의 시를 붙이면 한층 더 정신을 살릴 수 있다.
양성면에서는, 키라나 아스란과의 합체 공격이 있으므로 우선은 보조를 맞추기 위해서 히트&어웨이를 습득하자.
원래 이터널은 전투 능력이 뛰어난 것은 아니기 때문에, 그 다음은 곧바로 SP업에 착수하자.
우주 이외의 적응이 낮지만, 종반은 우주 맵 중심이 된다.
서브 파일럿 두 명이 전투 방향의 정신 커멘드를 다수 습득하기 때문에, 그 쪽에서 보충하자.

  • 추천 기능
    • 히트&어웨이
    • SP업
 

마징가-Z

카부토 코우지

이번 마징가-Z는 묘하게 탄수제 무기가 많지만, 필살 무기는 역시EN제.
열혈을 기억하는 것이 이른 편이므로 헤매지 않고 E세이브를 붙여 발광시키자.
테츠야와 달리 기력+(데미지)가 있으므로 피탄하고 있으면 곧 마징 파워도 발동한다.
브레스트파이어는 사정1-2와 원호에 사용하기 쉽다.
단지, 마징가-Z의 참전이 늦게 중반까지 전투기인 것이 난점.
마징가-Z가 되어도 기체 사이즈는 M이므로, 사이즈차 보정무시로 공격력 업을 도모하는 것도 방법.

  • 추천 기능
    • E세이브
    • 원호공격
    • 사이즈차 보정무시
 

그레이트 마징가-

투루기 테츠야

기량이 높으므로 재공격과 성격이 잘 맞다. 단독으로 트리플블레이드→부스터라고 하는 귀신 난무까지 가능.
또, 필중의 소비 SP가 15로 낮고 단단한 장갑이나 썬더브레이크를 살려 깎기역으로서 사용하는 것도 가능.
기력계 기능을 가지고 있지 않지만, 레벨57에 기백을 습득하기 때문에 기호로 좋다.

  • 추천 기능
    • 재공격
    • 사이즈차 보정무시
    • 기력+(데미지)
    • 기력한계돌파
 

겟타로보G

 

나가레 료마

소대 전원의 기체·무기의 하늘적응S라는 발군의 소대장 효과를 갖춘 캐릭터.
공격면에서는 진겟타의 부재를 느끼게 하지 않을 만큼의 강력하지만 내구면에는 역시 불안이 남는다.
장갑 개조의 외, 하늘 적응을 S로 해주면 현격히 사용하기 쉽게 된다. 연비의 면에서 E세이브도 붙여 두자.
서브 파일럿의 관계로부터 기합을 거리낌 없게 사용할 수 있으므로 기력계 기능은 특히 필요없다.
……즉 그 후에 갖고 싶은 기능이 특히 없지만, 빈슬롯에 여유는 있어, 참전 시기가 늦다고는 해도 PP도 남는다.
재공격+기능 육성이나 원호 공격이나 카운터 등의 레벨계 등의 육성을 해 봐도 괜찮을 것이다.
드래곤의 장갑 얇음을 커버하기 위해서 회피를 단련하는 것도 방법. 공S와의 상승효과로 의외로 피하게 된다.

  • 추천 기능
    • 공 지형적응S
    • E세이브
 

진 하야토&쿠루마 벤케이

드래곤의 서브 파일럿 겸 라이거·포세이돈의 메인 파일럿.
드래곤의 범용성이 높기 때문에, 정신탱크로서 사용한다면 두 사람 모두 SP업으로 좋을 것이다.
하야토는 신속이나 직격, 행운, 벤케이는 기합이나 격려 등을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상황에 따라 변형한다면, 우선은 하야토의 육지 적응을 S에. 또, 회피도 어느 정도 양성하면 안전하게 싸울 수 있다.
기량이 높기 때문에, 재공격을 취득하는 것도 생각의 여지가 있다.
그러나 벤케이는 바다가 있는 맵은 많기는 하지만 슬픈 것이 적유닛이 바다에 있는 경우는 의 없다.
캐릭터나 유닛에 특별한 애정이 없다면 서브 파일럿에 철저할 수 밖에 없다.

  • 추천 기능
    • SP업
    • 육 지형적응 S(하야토)
    • 재공격(하야토)
 

UFO로봇 그렌다이저

듀크 프리드

능력은 높지만, 애가 있는 반면 열혈도 혼도 없고,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는 정신은 불굴과 필중 정도 밖에 없다.
또, 등장 기체의 그렌 다이더-는 연비가 눈을 의심할 만큼 나쁘다.E세이브를 최우선인가.
다음으로 다이저풀파워를 빠르게 발동시키기 위해 기력계 기능을 갖자.
선천 습득 기능이 적고 슬롯에는 여유가 있다.
기량치가 높기 때문에 재공격도 습득 후보인가, 기량을 늘리면 원호 공격의 구리율 업도 바랄 수 있다.
단념은 회피면에서는 죽어 기능이 되고 있으므로 지워 버려도 괜찮지만, 정신 커멘드의 사용하기 어려움을 생각하면 헤매는 곳(중).
그렌다이저는 비행 형태의 하늘 적응이 B이므로 듀크의 하늘 적응을 S로 해 두면 강화 파츠의 유무에 관련되지 않고 사용하기 쉽게 된다. 조기에 올려도 괜찮을 것이다.
또, 우주적응이 최초부터 S이므로 종반전에 들어가기 전에 올려두자.

트리플마징가로 소대를 짜면 언제라도 트리플마징가블레이드를 사용할 수 있지만, 정신커멘드의 밸런스나 마징파워 발동까지를 생각하면 약간 효용성이 부족.
코우지와 테츠야는 사용하기 쉽운 W바닝파이야를 사용할 수 있으므로, 듀크는 별도의 소대에 들어갈 수 있다.
F다이나믹스페셜 발동 조건을 채울 수 있는 것 외, 정신 커멘드의 충실한 겟타와의 궁합은 꽤 좋다.

  • 추천 기능
    • E세이브
    • 기력+(데미지)
    • 공 지형적응S
    • 재공격
    • 우 지형적응S
 

루비나

은폐 파일럿이지만, 귀중한 SP회복의 소유자.
행운을 소비25로 사용할 수 있는 것 외, 57로 희망을 습득하는 파일럿.반드시 돕자.
또, 집중과 불굴을 습득해,TFO와의 궁합이 매우 좋다.
ALL공격을 중심으로 하는 소대에 편입해, 이따금 보급을 실시하고 레벨을 올려 가면 자연히 기억할 것이다.

  • 추천 기능
    • SP업
    • 지원공격
    • 사이즈차 보정무시
 

우주대제 갓시그마

단도 토시야

자신도 기합을 기억하고 서브파일럿 키라켄도 기백을 기억하므로 기력을 올려 쉽다.
너무 오히려 오르는 정도이므로, 기력 한계 돌파를 붙여도 괜찮을 것이다.
SP를 행운에 돌리면 열혈을 사용할 여유가 없기 때문에, 행운은 소대원 or 축복으로.
초기 기량이 적당히 높기 때문에, 재공격+기량 양성으로 검의 블로킹+소대장 효과와 함께 공방이 뛰어난 귀신이 탄생한다.

  • 추천 기능
    • 재공격
    • 기력한계돌파
    • E세이브
 

창성의 아쿠에리온

특수한 환승 시스템과 능력치를 동조시키는 엘리먼트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환승 시스템이 약간 복잡해서, 자세한 것은 이쪽을 참조.

아폴로

소라아쿠에리온의 고정 메인파일럿이며, 강공형에의 환승은 불가능.
엘리먼트 시스템으로 다른 두 명과 동조하기 때문에, 스테이터스 강화는 생각하지 않는다.
이 시스템과 사정1-14의 무한권을 최대한으로 살린다면, 역시 재공격과 히트&어웨이를 붙이는 것.
무한권을 거리낌없이 사용하기 위해서는 E세이브도 준비하자.
소라아쿠에리온은 비행 가능하지만 아폴로의 하늘 적응이 B라서, 신경이 쓰이는 경우는 우선 A에.
단지, 앞의 3개를 취하면 PP가 부족하고, 적응 상승을 꽤 할 수 없는 경우도 자주.

  • 추천 기능
    • 히트&어웨이
    • 재공격
    • E세이브
    • 공 지형적응 A
 

코우 레이카

초반은 벡터 루나의 파일럿으로서 환승 후보에 들어가지만, 종반으로 아쿠에리온알파의 메인 파일럿이 된다.
아쿠에리온은 출격하고 있지 않는 파일럿도 레벨이나 PP가 자동적으로 상승…이라고 하는 편리 시스템은 없기 때문에, 강공형을 사용할 예정이라면 초반부터 그녀가 출격 하는 세트를 사용하자.
아쿠에리온알파는 신화형 정도의 화려함은 없기는 하지만, 공격력은 전혀 승부에 지지 않는다.
보스 킬러로서 활약해 주겠지만, 연비가 나쁘기 때문에, 우선은 E세이브를 습득.
다음에 소대장 능력을 살리기 위해서 원호 공격을 습득해 두자. 하늘 적응은 강공형의 참전이 늦기 때문에 무시해도 좋을 것이다.
또, 강행형의Set:A를 사용하는 경우, 불행단절권의 사정이 변화해, 이동 후 공격 가능한 무기가 완전히 없어져 버린다.
이 세트를 사용할 예정이라면, 히트&어웨이를 붙여 두어도 괜찮을 것이다.

강공형도 엘리먼트 시스템을 갖추고는 있지만, 다른 두 명의 능력적으로 대폭적인 상승은 바랄 수 없다.
다른 형태를 메인으로 해, 능력치의 높은 그녀를 양성하는 것도 생각해 볼 일.
그녀 자신도 격려나 신속을 습득해, 파일럿 3사람 전원이 SP업을 양성할 수 있기 위해, 소대원으로서도 물론 활약할 수 있다.

  • 추천 기능
    • E세이브
    • 원호 공격
    • 공 지형적응 A
    • 히트&어웨이
    • SP업
 

신화형Set:A/강공형Set:E(시리우스, 실비아)

추가 무장으로 소라아쿠에리온이 매우 강력하게 되는 세트.
아폴로에 붙인 기능을 살리기 위해, 두 명은 공격에 관련하는 능력을 강화해, 여유가 생기면 SP업을 올리자.
시리우스와 실비아는 실은 그만큼 기량에 차이는 없다.
실비아의 격투를 시리우스보다 높게 하는 것은, 기량을 시리우스 이상으로 하는 것보다도 필요PP가 많다.
시리우스가 종반에 일시 이탈했을 때의 재공격도 생각한다면, 시리우스가 격투, 실비아는 기량을 강화하는 것을 추천.
57화 종료로 강공형에도 갈아 타기가 가능해지지만, 그 시점에서 신화형의 무장이 한층 더 추가되어 강공형에는 일절의 추가 무장이 없기 때문에 갈아 탈만한 가치는 없다.

  • 추천 기능(시리우스)
    • 격투or기량
    • SP업
  • 추천 기능(실비아)
    • 기량or격투
    • SP업
 

강공형Set:A(레이카, 피엘, 리나)

57화의 이벤트로 풀리는 세트.우수한 신화형Set:A의 배후자이며, 참가 후는 거의 이 세트 고정이 될 것이다.
공격 능력이 뛰어난 레이카에, 방어가 뛰어나고 열혈을 갖추는 피엘, 회피 명중에 특별히 뛰어난 리나와 능력이나 정신의 밸런스가 매우 좋다.
덧붙여서 리나는 이 세트 한정이며, 신화형에의 환승은 불가능.
그만큼 리나는 SP회복이나 우수한 서포트계 정신 커멘드를 가지고 있는 것 외, 참가시에 아폴로가 지금까지 번 만큼의 PP와 격추수를 가진다.
레이카와 피엘의 PP가 충분하지 않으면, 그녀의 델타를 메인으로 하면 즉시 전력으로서 기대할 수 있다.
무엇보다 강공형아쿠에리온은 전체적으로 탄수나 사정에 좋지 않기 때문에 신화형보다 변형의 중요성이 훨씬 더 높다.
이동 후ALL이 필요한 때는 피엘의 오메가, 원호공격에는 연비가 좋은 레이카의 알파, 보스전에는 사이즈차보정무시와 배리어 관통을 갖춘 리나의 델타, 잡어의 소탕에는 그것들을 구사하자. 각종 기능도 형태에 맞추어 선택하자.
엘리먼트 시스템을 살린다면, 메인 파일럿에 재공격을 붙여 피엘를 기량 양성하자.
알파의 레이카의 육성은, 상기의 고우 레이카의 항목을 참조해 주었으면 한다.

  • 추천 기능(피엘)
    • E세이브
    • 집속공격
    • SP업
    • 기량
  • 추천 기능(리나)
    • E세이브
    • 히트&어웨이
    • SP업
    • 재공격
 

신화형Set:E/강공형SetB,C,D(쥰, 츠쿠미)

엘리먼트들 중에서도 존재감이 적은 두 명. 능력면에서 한 걸음 뒤떨어지는 것도 사실.
그러나, 반복하면 엘리먼트 시스템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쥰이 직격, 분석, 번쩍임, 탈력과 애를 습득하는 등 정신면에서 풍족하다.
직격+사랑의 ALL에 의한 잡어 소탕, 특수 방어를 관철할 수 있는 역연사폭파 등 무장도 미묘하지만 충실하다.
또, 강공형아쿠에리온의 파일럿은 57화까지 원칙 이 세트와 레이카로 고정이다.
강공형을 사용할 생각이라면, 이따금 출격 시켜 PP를 벌어 두자.
능력은 두 사람 모두 레이카에 뒤떨어지므로, 대량의 PP를 능력 상승에 사용하는 것보다는 SP업을 습득해 정신 탱크로서 활용하자.

  • 추천 기능
    • SP업
 

교향시편 에우레카세븐

렌톤 서스톤

처음부터 기력한계돌파를 소지하고 있어 spec2의 MAP병기를 빠른턴으로 살리기 위해
전의 고양이나 기력+(명중)이 있으면 편리. 소대장 능력과 함께 오르기 쉬워진다.
또한 기력+(회피)는 소대장 능력과 효과가 중복 하지 않기 때문에 습득하지 않는 편이 무난.
니르바슈의 지형 적응 공이 S이므로 그것을 살리기 위해 렌톤의 지형 적응 공도 S로 해 두는 것도 좋다.
또, PP에 여유가 있다면 기량 육성도 나쁘지 않다.

  • 추천 기능
    • 집속공격
    • E세이브
    • 공 지형적응S
    • 기력+(명중)
    • 기량
 

에우레카

원작과 같이, 렌톤이 가출로부터 복귀 후에 서브 파일럿 고정이 된다.그 때문에SP+이외의 양성은 최종적으로 의미가 없다.
이번 작품은 서브 파일럿은 양성할 수 없으므로 메인 파일럿일 때에SP+를 가능한 한 붙여 두자.
각성을 기억하지만 소비SP가 100으로 높고 기본으로 SP가 100이 되는 것은 레벨61.
조금이라도 많은SP+(을)를 습득하기 위해, 초반부터 적이 땅땅 격추해PP(을)를 벌어 일어나고 싶다.
덧붙여서 에우레카가 벌었던 PP는 모두 렌톤으로 이행하므로 PP가 소용 없게 되는 것은 아니지만, 향후 PP를 벌 수 있어 양성할 수 있는 렌톤과 달라, 에우레카는 더이상 버는 일도 양성도 할 수 없기 때문에 상기의 방법을 추천.
랜드 루트에서는 빠듯하게 에우레카로 PP를 벌 수 있지만, 세츠코 루트에서는 합류 후에는 이미 서브가 되어 있으므로 양성은 분기 앞에.

  • 추천 기능
    • SP업
 

홀랜드

소대장 능력, 정신커멘드, 무기성능, 어떤 면에서 흠잡을 데 없는 능력을 자랑한다.
단지, 낮은 HP와 이동력의 관계로 너무 돌진하면 적에게 표적이 되기 쉽다.
신속을 활용한 돌격 전법을 취한다면, 리프테크닉 뿐만이 아니라 단념 등의 서포트도 갖고있자
ALL병기 쓰기가 매우 좋기 때문에 집속공격이나 E세이브를 기억하게 해 두면 섬멸력이 꽤 오른다.
또한 데빌피쉬로 갈아 타도 기체의 하늘 적응은A. 하늘 적응은 올리지 않는 편이 좋다.
단지 고성능기에도 불구하고 강화 파트 슬롯이 3개로 많아, 적응의 낮음으로 버리려면 너무나 과분한 성능이므로, 차라리 S-아답터를 붙여도 괜찮을 것이다.
환승 후는 사격 무기 온리이므로 남았던 PP를 사격에 몰주는 것도 좋다.

  • 추천 기능
    • 집속공격
    • E세이브
    • 사이즈차 보정무시
    • 단념
 

탈호 유키

월광호에는 P무기가 없다. 히트&어웨이는 최우선으로 습득해야 할 것이다.
애를 가지고 있으므로 나머지는 SP업을 기억하는 것도 하느의 방법.

  • 추천 기능
    • 히트&어웨이
    • SP업
 

초시공세기 오거스

카츠라기 케이

대부분의 공격이 탄수제이기 때문에, 일선에서 사용한다면 B세이브는 필수.
또, 공격력의 성장이 뛰어나게 좋은 ALL을 살리기 위해서 집속공격도 갖자.
이 둘만 있으면 개막으로부터 굉장할 기세로 적기를 떨어뜨려 준다.
기량을10 정도만 늘리면 보스라도 재공격이 발동하므로 PP에 여유가 나오면 늘리자.
기체 특성상 적에게 표적이 되기 쉽기 때문에, 공 적응을 S로 하는 것 외 기체 개조도 꼼꼼하게 해 두자.
PP에 여유가 있는 2주째 이후라면 아래와 같은 기능+그리고 카운터를 지워 기력한계돌파를 붙이면 화력을 끌어 올리기가 된다.

  • 추천 기능
    • B세이브
    • 사이즈보정무시
    • 집속공격
    • 공 지형적응 S
 

올슨 D 베르누

기체 성능부터 케이와 같은 운용을 할 수 있지만, 역시 소대장 능력 면에서 보면 열등하다.
다른 작품의 캐릭터와 비교하면 주인공 클래스의 효과이지만….
합체공격이나 트라이차지, 기능의 면에서 봐도, 케이의 소대원으로서 활약시키는 것이 무난할 것이다.
습득 기능은 케이와 같이 집속공격, 사이즈차 보정, B세이브.
소대장이 되는 것은 회피 능력이 필요한 때나 탄이 없을 때 정도이므로 B세이브는 나중으로 해도 좋다.
원호방어가 약간 거슬리지만, 이번은 연속 타겟 보정이 있으므로 곤란할 정도는 아니다.

  • 추천 기능
    • 사이즈차 보정무시
    • 집속공격
    • 공 지형적응 S
    • B세이브
 

마이&리아

수리·보급 장치는 붙어 있지 않기는 하지만, 정신 커멘드나 이동력의 면에서 소대원으로서 우수한 파일럿.
이동 타입의 관계로부터 초반은 소대를 짜기 힘든 케이의 서포트로서 활약할 수 있을 것이다.
이 3사람으로 트라이차지를 발동하면 특수 대사가 있지만, 위력은 상승하지 않는다.
마이는 리아와 달리 지원공격을 습득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우선 습득하는 것이 좋다.
공격력의 보강에서는 사이즈차 보정무시도 유용.
응원이나 축복, 보급을 습득하지 않기는 하지만, 전체적으로 우수한 정신 커멘드를 습득하기 때문에 SP업도 좋다.
원호 방어를 습득하고 있지만, 장갑·HP가 약하기 때문에 무시해도 좋다.

  • 추천 기능
    • 지원공격(마이만)
    • 사이즈차 보정무시
    • SP업
 

우주전사 발디오스

마린 레이간

EN소비 공격이 많아 모자르기 쉽기 때문에,E세이브는 필수.
P무기의 사정이 좁기 때문에, 히트&어웨이도 후보에 들어간다.
아공간빔을 이동타입으로 사용하기 위해, 원호공격의 습득도.
썬더플래시를 살리기 위해서 집속공격도 좋다.

  • 추천 기능
    • E세이브
    • 히트&어웨이
    • 원호공격
    • 집속공격
 

초중신 그라비온

텐쿠지 토우가

기량이 생각보다는 높기 때문에, 재공격을 넣어 다소 기량을 높이면 함대전이 편하다. 소대장 능력과의 궁합도 양호하다.
상시 합신상태가 되면 E세이브가 필수가 된다.
나머지 1개는 HP의 줄어든 상태가 무서운 경우는 저력을, 공격력을 올리고 싶은 경우는 기력한계돌파를.
기체가 검을 가지고 있으므로 블로킹. 재공격과 함께 붙이면 기량 양성이 좋다.
희소인 각성을 가져, 서브 파일럿이 직격, 신속을 기억하므로 소대원으로서도 매우 우수. 그 경우는SP업을.

  • 추천 기능
    • 재공격
    • E세이브
    • 저력
    • 기력한계돌파
    • 블로킹
 

샌드맨(지크 에릭마이어)

정신의 라인업과 소비SP, 능력치, 기능, 어떤 면에서도 훌륭하다.
특히 명중·회피·크리티컬에 20%의 보정이 걸리는 천재 기능은 그 한정이다.
그러나 매우 참전이 늦고, 갓Σ그라비온에 개조 인계가 없는 것이 문제점.
구애됨이 없으면 솔그라비온의 소대원으로서 활약해도 괜찮을 것이다.
소대장으로서 사용한다면, 연비가 나쁘기 때문에 E세이브는 필수.또, 기력을 올리는 수단이 없기 때문에 소대원에게 격려 소유를 준비하자.

  • 추천 기능
    • E세이브
    • 기력+(데미지)
    • 재공격
 

페이 신루

철갑귀와 대등한 원호방어 대표.
가드를 붙이면 더욱 단단해지지만 거기까지 기력을 올리는 것이 문제.
또, 격려의 소비 SP가 40으로 적은 것도 포인트.
기력을 올리기 힘든 게이나나 키라와 짜게 하면, 보험이 되는 원호방어도 살릴 수 있다.

  • 추천 기능
    • 가드
    • 지원공격
    • SP업
 

반프레스토 오리지날

 

랜드 토라비스

EN를 소비하는 무기가 많아, 중반으로 보급 장치가 추가된다고는 해도 약간 연비가 나쁘다.
E세이브를 붙이면 꽤 편하게 싸울 수 있게 된다.
공격력과 사용하기 쉬운 사정을 고려하여, 보스용으로 원호공격을 습득시키는 것도 추천.
초기부터 전의고양을 가져 기력이 모이기 쉽기 때문에, 기력한계돌파나 가드와도 궁합이 좋다.

  • 추천 기능
    • E세이브
    • 원호공격
    • 기력한계돌파
    • 가드
 

세츠코 오하라

바르고라와의 궁합을 생각하면 히트&어웨이는 필수.
전체 공격을 주축에 자리잡은 기능을 넣으면 좋다.
기량치가 낮은 것과 전체 공격을 다용하기 때문에 재공격은 지뢰.
적당히 사정도 길고 원호 회수도 많기 때문에 원휴공격도 의외로 추천.

덧붙여 다른 글로리스타의 두 명의 PP는 이탈시에 세츠코로 환원되므로,
그들의 이탈시에는 PP가 큰폭으로 오르고 있는 일이 있다.

  • 추천 기능
    • 히트&어웨이
    • 집속공격
    • E세이브
    • 원휴공격

격투형 세츠코도 유효.
PP를 대량으로 벌 수 있으므로 기량치를 2~30정도만 올리고 나서 재공격을 기억하면 좋다.
스트라이크 2연발이나 카파 2연발로 HP가 높은 전함류는 특별히 사냥하기 쉽다.
사격 메인에 비해 연비가 나쁜 것처럼 보이지만 그만큼의 차이는 없다.

소대장 능력의 사격 위력+10%는, 반격시에 유효.

  • 추천 기능
    • 재공격
    • 사이즈차 보정무시
    • E세이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