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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로봇대전Z/기타

슈퍼로봇대전Z 정신커맨드


※ 본 내용은 일본 공략wiki(http://srwzwiki.com/wiki/)의 내용을 번역한 것입니다.  


 

일람표

명칭 대상 효과 비고
열혈 자신 한 번만 적에게 주는 데미지량이 2배 HP가 많은 적을 위해 아껴두면 좋다.
사용중에는 크리티컬이 발생하지 않는다
자신 한 번만 적에게 주는 데미지량이 2.5배 HP가 많은 적을 위해 아껴두면 좋다.
사용중에는 크리티컬이 발생하지 않는다
번쩍임 자신 한 번만 적의 공격을 완전하게 회피 우선순위는 번쩍임>필중의 순서.
불굴 자신 한 번만 피탄시의 데미지를 10 바리어와 동시에 발동하면 불굴이 우선
철벽 자신 1턴 동안 적의 공격데미지가 1/4로 감소 중장갑·대HP의 특기계 기체에 필수.
집중 자신 1턴 동안 명중율과 회피율이 30% 상승 운동성으로 공격하는 리얼계 기체의 밥줄
필중 자신 1턴 동안 명중율이 100% 우선 순위는 번쩍임>필중의 순서.
분신, 재머도 무효화할 수 있다.
감응 아군 1기 선택한 기체에 필중 우선 순위는 번쩍임>필중의 순서.
가속 자소대 한 번만 소대 이동력이 +2
이동할 때까지 효과는 지속.
효과는 약체화 했지만, 역시 걸음이 느린
소대에는 필수.
각성 자소대 행동횟수+1. 중복 적용은 무효. 보스를 상대로 러쉬를 거는데 필요.
근성 자신 HP를 최대치의 30% 회복. 별로 사용할 기회는 없다.
도근성 자신 HP를 완전 회복. 별로 사용할 기회는 없다.
신뢰 아군1기 선택한 기체의 HP를 2500 회복. NPC를 회복시키는 일도 가능.
회복이라면 우정이 효율이 좋다.
우정 아군1소대 선택한 소대 전기의 HP를 전회복. 회복 효율은 신뢰보다 위.
보급 아군 1기 선택한 기체의 EN·탄수를 회복. 보급해도 기력은 감소하지 않는다.
기합 자신 기력+10 사용SP가 많기 때문에 연발할 수
없으므로 요주의.
격려 자소대 자소대 전파일럿의 기력+5 귀중하지만 기합이나 기백과 비교해
효율이 떨어진다.
힘조절 자신 적기를 격파하지 않고 HP를 10 남긴다.
자기보다 기량의 낮은 상대만 유효.
확실한 발동을 위해서는 기량치를
양성해 둘 필요가 있다.
정찰 적1소대 선택한 적소대의 능력치를 조사 적유닛의 사정을 찾을 때에 도움
탈력 적1소대 선택한 적소대 전기체의 기력 -10 상대의 특수 방어·특수기능을
봉하는데도 유효.
사랑 가속·열혈·필중·번쩍임·기합·행운·노력의 효과. 열혈·기합·행운·노력의 효과가 크다.
행운 자소대 다음의 전투의 획득 자금이 2배가 된다.
축복 아군1소대 선택한 아군 소대에 행운을 건다.
노력 자소대 다음의 전투의 획득 경험치가 2배가 된다. 레벨이 낮은 캐릭터의 육성에.
강적 상대라면 급성장 가능.
응원 아군1소대 선택한 아군 소대에 노력 레벨이 낮은 캐릭터의 육성에.
강적 상대라면 급성장 가능.
교란 적전체 1턴동안 적의 최종 명중율을 반감 대량의 적집단과의 교전·요격시나
보스전시에 필수.
신속 자소대 한 번만 소대 이동력을 +4.
이동할 때까지 효과는 계속.
가속의 상위 호환.
역시 걸음이 느린 사람인 소대에.
희망 아군1소대 지정한 아군 소대 전원의
기력 +10「축복」 「응원」 「우정」
저력등을 이용해 싸우는 경우에는 우정이
방해이지만 그래도 상당한 이득.
분석 적1소대 1턴동안 지정한 적소대의
공격력과 방어력을 -10%
탈진과 합하고, 철퇴하는 보스나 강적에게.
무기의 특수 효과와 중복할지는 미검증.
직감 자신 필중·번쩍임 필중과 번쩍임을 동시에 사용하는 것보다
효율적
저격 자신 MAP병기 및 사정1 이외의 무기의 사정 +2 긴 사정의 기체와 고궁합.
직격 자소대 상대의 특수방어능력과 사이즈차이, 유닛수에
의한 ALL공격의 데미지 감소를 무효화
ALL공격의 감쇠를 막아주어서 보다
활약의 폭이 넓어졌다.
용기 가속·열혈·필중·불굴·기합·직격 열혈과 기합의 효과가 특히 중요.
기백 자신 기력+30 효과를 생각하면 효율적이지만,
사용SP가 많으므로 신중히 사용
아군전체 모든 아군기의 HP를 최대치의 50%회복 데미지 이벤트때 등에 유효.

 

본작에 있어서의 정신 커멘드면의 사양에 대해

  • 특수기능 양성에 있어서 제한의 강화.
    • 타시리즈와 비교하여 집중력 부재·SP회복의 선천 기능화.
      (이것 자체는 제3차α와 같다)
    • SP업 기능의 약체화.
  • 초기SP자체의 부족함.
  • 열혈·혼(및 그 효과를 가지는 정신)의 습득이 매우 늦다.
  • 일인당의 습득 가능 정신수의 감소.
    • 이 때문에, 열혈과 혼을 양쪽 모두 습득하는 캐릭터는 존재하지 않는다.
  • 기대·헌신(지정한 파일럿의SP회복)이 존재하지 않는다.
  • 이상으로부터, 정신의 운용은 타시리즈 작품에 비해 신중하게 될 필요가 있다.
    적어도 남용은 우선 불가능하게 되어 있으므로 요주의.
    • 소대를 이용하고 중요한 정신을 습득하는 캐릭터를 최우선으로 양성하는 등의 궁리가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