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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로봇대전Z/기타

슈퍼로봇대전Z FAQ


※ 본 내용은 일본 공략wiki(http://srwzwiki.com/wiki/)의 내용을 번역한 것입니다.  


 

종합편

Q.MAP병기로 쓰러뜨렸을 때의 취득 경험치, PP,  돈은 어떻게 되는 거야?
A.경험치, PP는 격감, 돈은 일반적으로 넘어뜨린 것과 같은 금액 취득

Q.키워는 것이 좋은 전함같은 것은 있는 거야?이라든지 있는 거야?
A.MAP병기 사용이 용이한 아이언기어는 우선 추천. 돈벌이에도 도움이 된다.
점보트를 최대한 사용하고 싶으면 킹비알도 추천. 그리고는 좋아하는 것을 사용하면 좋다.
임펄스가 전술환장 할 때의 조건인 미네르바도 육성해 두면 편리. 미네르바의 경우는 정신도 풍족하므로 특별히 키우지 않아도 그 나름대로 잘 싸운다.


Q.α외전에 분위기가 닮아 있는데 또 미래 세계?
A.이번은 복수의 세계가 하나의 세계로 통합.
 자세한 것은 「초시공세기 오거스」를 참조.

Q.친숙한 프롤로그가 공식 사이트나 패미통은 커녕 설명서에도 실리지 않았어?
A.이번 작은 주인공에 의해서 사는 세계가 두 개가 있어 세계마다 참전 로봇도 달라 내용 누설이 되기 때문이래.

Q.SR포인트는 뭐야?
A.종래의 슈퍼로봇대전에서 말하는 숙련도입니다.
 수치에 따라 난이도의 변화가 일어납니다.
 시나리오의 변화나 숨겨진 유닛의 취득에는 관계는 없는 것 같지만
 SR포인트 상태에 의해 발생하는 이벤트가 변화한다고 하는 것 같다. 
 덧붙여서 「슈퍼 로봇 포인트」의 약어라고 합니다.

Q.랜드와 세츠코, 어느 쪽을 추천?
A.최종적으로 어느 쪽의 루트에서도 두명 등장하지만 지금까지의 시리즈와 달리
 주인공별 루트가 길기 때문에 주요멤버가 장기간 고정된다.
 좋아하는 작품이 나오는 편을 플레이

  랜드 세츠코
초반 자붕글
킹게이너
건담 X
에우레카세븐
∀건담
Z건담
SEED DESTINY
그라비온
점보트3
갓시그마
중반 상기+
아쿠에리온
빅오
오거스
발디오스
겟타로보G
(∀는 이탈)
상기+
마징가Z
그레이트 마징가
∀건담
랜드가 신규 참전이 많다.

Q.단지 참전만 하는 작품은 있는 거야?
A.진짜 의미로의 참전만 하는 작품(예:제3차α의 바체론)은 없다.
 이른바 원작 종료 후의 스토리인 것은 자붕글, 마징가Z, 그레이트마징가.
   자붕글은 악역이 상당히 살아 남어 있어서 내용이 있다. 테츠야는 존재할 뿐이지만 그렌다이저에 어떻게든 관련
 원작의 적세력이 등장하지 않는 것은 역습의 샤아, 다이탄3이다.
 원래 역습의 샤아는 기체만 등장, 아무로나 브라이트도 Z의 캐릭터로 취급

Q.와이드 화면에 대응하고 있어?
A.유감스럽지만 대응되지 않는다.

Q.캐릭터 목소리가 다른 것 같은데?
A.꽤 옛 작품도 나오고 있기 때문에 음질이 변할지도 모르고 대역 사용하고 있는 캐릭터도 있으니까.
덧붙여서 Ζ건담은 일부 극장판의 소리

Q.주인공 이외에 분기 있어?
A.있으려면 있지만, 이번은 거의 주인공 마다 한 번 정도.

Q.난이도가 바뀌면 어떻게 어려워지는 것?
A. 하드:적기체가 개조되어 있다 · 행동 AI가 똑똑하다.(저HP나 전함 목적 등) · 획득 자금&PP배율이 1.0배
  노멀:표준 난이도. 획득 자금&PP배율이1.2배
  이지:획득 자금&PP배율이1.5배. 적이 약하다(미확인)
  덧붙여서 난이도에 의한 획득 파츠·기체의 변화, 시나리오 분기는 이번에는 없는 듯 했지만, 1회차의 if루트의 조건에 다소 관련되어 있다.

Q.AP에서 만난 연속 타겟 보정과 난수 보존은 있어?
A.타겟 보정은 있지만, 난수 보존은 없다

Q.토레스가 정신 커멘드 3개이상 기억하지 않는다?
A.전함의 서브 파일럿은 정신 커멘드 3개까지 감소.(일부는 5개까지 기억)
   아직 기억하지 않은 정신은 「????」, 기억하지 않는 경우(와 스토리의 진행으로 기억하는 경우)는 「----」로 표시되어 있다.

Q.조준치는 뭐야?
A.공격의 명중율을 결정하는 값. 파일럿 명중치, 유닛 조준치, 무기의 명중 보정으로 이 쪽편의 기본 명중율을 계산하고 있는 모양. 지금까지는 은폐 파라미터로 일정하게 140이었다.

Q.트라이 배틀 시스템 이해하기 어려운데?
A.자세한 것은 「트라이배틀 시스템」을 참조.

Q.PP로 파일럿 육성을 하고 싶은데?
A.각자 좋아하는 대로 상관은 없지만, 기체 개조에 비해 효용성이 떨어지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신중하게.
·스테이터스 관련
 비용이 높고, 실전에 반영하기 어려운 등의 이유로 우선적으로 손댈 필요성은 특히 없다.
 범용성으로 보면, 재공격이나 카운터, 블로킹 등 많은 스킬에 영향을 주는 기량은 충분히 양성의 가치가 있다고 말할 수 있다.
 또, 특수 능력의 효과상 아쿠에리온의 서브 파일럿의 강화에도 실용성이 있다.

·스킬 관련
 SP회복, 집중력이 양성 불가가 되어, 필수라고 할 만한 것이 대부분 존재하지 않고, 기본적으로 기호로 좋다.
 이번 작품은 EN나 탄의 소비가 심한기체가 많기 때문에, E세이브나 B세이브를 기체에 따라 붙여 두자.
 기력이 특수기능과 관련이 있는 캐릭터는, 각각의 우수 분야에서의 기력+계를 붙이면 좋다.
 예를 들면 슈퍼계라면 데미지, 리얼계라면 명중or회피 등. 전의고양이 강화되었으므로, 이쪽도 선택사항으로.

·지형 적응
 이번 작품의 지형적응도 기체와 파일럿의 평균이지만, 끝수는 잘라서 버림이 되도록 변경되었다.
 예를 들면, 파일럿이 A라도 기체가 B라면 B가 된다.(4+3→3.5→3),
 파일럿이 B, 기체가 S의 경우는, 중간을 취해 A가 된다(3+5→4.0→4).
 즉, 기체의 적응이A의 경우는 강화 파트를 붙이지 않는 이상 파일럿을 S로 해도 결국A인 채로 의미가 없기 때문에 주의(S+A→5+4→4.5→4→A).
 다만,S+B라면 A가 되므로, 갓 시그마와 같이 물이동이 있는데 지형B의 경우는 올려도 문제 없다. 

Q.어쩐지 EN의 감소가 빠른데?
A.하늘을 날고 있는 유닛은 매아군 페이즈 시작시 EN10 소비. 매아군 페이즈 EN5 회복이 있으므로 실질적으로 매아군 페이즈 EN5 소비가 된다. 1매스 이동할 때 마다 EN1소비하는 것은 지금까지 같다.이 때문에 비행 가능한 유닛도 가능하면 지상에서 이동하면 종래 이상으로 EN를 절약할 수 있다.
유일,LFO는 기체의 특수 능력으로 이 소비를 무효로 할 수 있으므로 그들은 종래대로에 하늘을 날아다니자.

Q.MAP병기로 쓰러뜨렸을 때의 취득 경험치, PP, 돈 어떻게 되는 거야?
A.경험치 격감, PP, 돈은 일반적으로 쓰러뜨린 것과 같은 금액을 취득

Q.키워 두는 편이 좋은 전함이 있는 거야?
기본적으로는 좋아하는 것을 사용하면 좋다. 이용 방법에 차이는 있지만, Lv이 낮다고 곤란할 것은 없다.
단지 Lv이 있는에 넘었던 적은 없기 때문에, 강제출격 때 등은 모처럼이니까 키워 두자.
↓이하 특징 열거
·아이언 기어
MAP병기의 쓰기로 돈벌이에 도움이 됩니다. 다만 지형 적응이나 파일럿의 스테이터스 등은 결코 우수하지 않기 때문에 주의.
LC상태라면 사정1이 사각이 되어, P병기도 없음. 공중 적정 대응이 전혀 없다고 할 수 있기 때문에, 강화파츠로 대응을.
우주에 외출때는 집보기.

·킹비알
점보트와의 합체 공격 있어.공격력도 높다. P병기 없음.
대장효과 덕분에 가이조크 상대하기에는 편리하다.

·미네르바
임펄스가 전술환장할 때의 조건이므로, 활용하고 싶으면 육성해 두면 편리.
정신은 공격면에서도 보조면에서도 밸런스가 좋고, 노력도 있으므로 육성하기 쉽다.
서브 파일럿 두명 모두 정신 커멘드를 5개 습득하지만, 메인이 이탈해 갈아 타기 위한 예외적인 처리이다.
또, 종반의 원작 재현 루트에서는 이탈하므로 주의.

·아크엔젤
미네르바와 닮은 무기 성능의 전함.
래미네이트 장갑을 장비하고 있어 전투 능력은 나쁘지 않지만, 참전이 늦고, 함장 효과나 정신 커멘드가 다른 함에 비해 열등한다.

·프리덴
전함으로 유일하게 P무기가 충실……이라고 할까 무장이 한 개 밖에 없다.
방어도 약간 약한 부류로, 전투면에서는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러나, 수리·보급 장치 소유로 정신 커멘드도 보급이나 응원 등 서포트면에서는 우수하다.
우주에 외출때는 집보기. 프리덴Ⅱ는 없다.

·월광호
탑승자의 능력에 의해 일정 확률로 분신하는 위협의 전함. 종반은 4인승에.
대신에 P병기 없음. 지휘 없음. 약간 범위가 사용하기 어렵기는 하지만 MAP병기 소유.

·아가마
이번은 공·륙 각각 특화한 전함이 많지만, 공륙 우주 만능.
P병기가 없는 무기 위력이 높다. 또, MAP병기의 사용이 편리하다.
브라이트에게 주요 정신이 집중하고 있는 것이 골칫덩어리.

·그로마
방어면에서는 최저라고 해도 좋을 정도 무르다.
그러나, 수리·보급·자금UP의 대장효과에 가세해 축복·응원 소유와 희망 소유와 정신면에서도 서포트가 충실.
공격도 ALL무기가 사용하기 쉬어 빈사 상태의 소대를 쓰러뜨리는 정도라면 가능.

·솔레이유&이터널
양쪽 모두 특성이 닮은 전함.
함장이 보조 정신의 귀신 한편SP회복 가져, 함장 능력의 인접 소대의 공격력+10%이 강한, 서브 파일럿의 정신이 예외적으로 5종.
결점은 종반 참가, 그리고 전투 능력이 낮은 일.
서브 파일럿수와 합체 공격(전함으로부터의 사용은 할 수 없지만)의 유무로 이터널 쪽이 전력으로서는 우세.

Q.에우레카의 전투 BGM가 갑자기 중단되는데… 버그?
A.「STORY WRITER」은 원곡이 그러한 곡.

Q.오거스의 3명이서 트라이차지 시 소리가 이상한데… 버그?
A.버그.

Q.쥬리의 소리 너무 늙은 듯 한데? 성우의 연기?
A.버그.

Q.레이라든지 네오라든지 아스함이라든지의 소리도 어쩐지 너무 낮다··
A.버그.

Q.오르바의 소리가···
A.버그···가 아니다.

Q.무한권의 사정은 무한?
A.유감스럽지만 사정1-14. 그래도 파격의 사정.

Q.무엇인가 변형할 수 없는 유닛이 있지만?
A.일부 유닛은 공격시만 변형하는 사양(건담에어마스터 등)

Q.바자에서 아이템과 기체가 항상 품절중···좀처럼 나오지 않는데?
A.기체는 20화부터 출현(갈리아 루트16화로 워커머신 판매를 확인)
일부 아이템은 무엇인가 출현 조건이 있는 것 같고 진행하는 방법에 따라서는 후반까지 아무것도 나오지 않는다
(루트 한정?)

Q.열혈이 보이지 않는데…….
A.이번은 열혈, 혼 등의 데미지 업계의 정신 커멘드를 기억하는 것이 매우 늦다(대부분이 레벨40~50)
 이런 것을 기억할 때까지는, 「원호 공격」이나 이번 추가된 기능 「재공격」을 이용하자.
 덧붙여서 기억하는 정신 커멘드는 5개(전함등의 서브 파일럿은 3개)까지 되므로,
 열혈·혼을 동시에 기억하는 파일럿은 없음.

Q. .○○가 약한데...
A.개조라든지 하면 대체로 기체는 사용할 수 있다. 요점은 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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